이번 시간에는 자영업의 시작! 마케팅 종류 Step.2입니다.
상품, 이슈, 색 관련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상품(Commodity) (= 브랜드) 입니다.
- 디마케팅(Demarketing)
기업들이 자사의 상품 판매를 의도적으로 줄이려는 마케팅 활동을 말합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바꾸는 효과를 기대하거나, 시장에서 비난을 받을 위험이 있을 때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 미투(Me Too) 상품
시장에서 1위 브랜드 또는 인기 브랜드의 제품을 모방해 만든 유사상품을 말합니다.
- 킬러 앱(Killer Application)
시장에 등장하자마자 경쟁 상품을 몰아내고 시장을 완전히 재편하여 사회 전반적으로 큰 영행을 미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말합니다.
- 플래그쉽(Flagship) 마케팅
시장에서 성공한 브랜드나 인기 있는 상품 중심으로 마케팅을 집중하는 기법입니다. 플래그십이란 해군 함대의 기함을 뜻하는데 마케팅에서는 브랜드의 상징성을 의미합니다.
- 동시화(Synchro) 마케팅
시간이나 계절 등의 영향으로 불규칙한 상품의 수요를 특별 할인 등의 방법으로 수요의 차이를 극복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심야 시간의 통화 요금을 할인해주거나, 겨울철에 에어컨을 세일하는 것이 이에 해당됩니다.
- 브랜드 레버리지(Brand Leverage)
적은 비용으로 큰 수익을 내는 경우를 일컫는 경제 용어 '레버리지 효과'에서 나온 말입니다. 기존의 브랜드명을 유지한 채 원산지, 공동 브랜드, 이벤트 등 지렛대를 차자 업그레이드하여 브랜드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음은 이슈(Issue)입니다.
- 노이즈(Noise) 마케팅
구설수에 휘말리거나 화젯거리를 만들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켜 인지도를 늘리거나 판매를 늘리려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 바이럴(Viral) 마케팅
이메일, 블로그나 카페, 인스타그램 등 인터넷을 통해 의도적으로 기업이나 제품 등을 홍보하여 퍼트리게 하는 마케팅 기법을 말합니다.
- 버즈(Buzz) 마케팅
구전 마케팅이라고도 하며 꿀벌이 윙윙(Buzz)거리는 것처럼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해 말하도록 유도해 사람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게 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 코즈(Cause) 마케팅
경제적 가치와 공익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착한 마케팅'이라고도 불립니다.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면 기업이 수익의 일부를 사회에 기부하는 방식이 대표적입니다.
다음은 색 관련 마케팅 용어입니다.
- 블루오션(Blue Ocean) 전략
블루오션은 알려져 있지 않은 시장, 즉 현재 존재하지 않고 경쟁자가 없는 시장을 말합니다. 차별화와 저비용을 통해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기 위한 전략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블루오션 시장을 찾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인 듯 합니다.
- 레드오션(Red Ocean)
블루오션의 반대 개념으로 이미 잘 알려져 있어 경쟁이 매우 치열한 시장을 말합니다.
- 퍼플오션(Purple Ocean) 전략
퍼플오션은 경쟁이 심한 레드오션과 경쟁자가 없는 블루어션의 장점으 섞은 새로운 시장입니다. 레드와 블루를 섞어 얻는 보라색에서 따왔습니다. 기존 시장에서 바상을 전환하여 새로운 차별적 포인트를 더해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전략으로 블루오션을 개척하는 데 드는 막대한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그린(Green) 마케팅
고객의 욕구나 수요 충족뿐만 아니라 환경보전, 생태계 균형 등을 중시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공해를 유발하지 않는 상품을 제조하고 판매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이려는 새로운 기업 화동을 의미합니다.
- 퍼플 카우(Purple Cow) 마케팅
사람들의 시선을 확 잡아끌어 사람들 사이에서 추천거리가 될 만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리켜 퍼플 카우라고 합니다. 인상적이고 계속 화제가 되는 상품을 만들어 상품의 초기 소비자 즉, 얼리 어답터를 장악하기 위한 마케팅 기법입니다.
마지막으로 마케팅 시, 알아두어야 할 것들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 앰부시(Ambush) 마케팅
앰부시는 '매복'을 뜻하는 말로, 매복 마키팅이라고도 한다. 공식적인 후원사가 아니면서 교묘히 규제를 피해 마치 자신이 후원사인 것처럼 가장해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을 뜻합니다.
- 키오스크(Kiosk) 마케팅
버스 시간 안내나 영화관에서 예매표 발권 등 공공장소에서 무인, 자동화를 통해 일반 대중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무인 정보 단말기를 활용한 마케팅 기법입니다.
- 트레이딩 다운(Trading-Down)
하향 소비를 나타내는 말로 실속을 위해 저렴한 상품을 구매하는 경향입니다. 대형 할인점이나 각종 쿠폰 등을 이용해 좀 더 싸고, 양이 많은 제품을 선호하는 것입니다.
- 트레이딩 업(Trading-Up)
트레이딩 다운과 반대 개념으로 상향 소비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소비자가 고품질이나 감성적 만족을 위해 가치있다고 판단하는 상품을 자신의 소득 수준을 훨씬 초과하는 가격을 지불하면서도 구입하려는 경향을 의미합니다.
- 티핑 포인트(Tipping Point)
티핑은 균형을 깨뜨리는 것인데, 인기 없던 제품이 어떤 일을 계기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게 되는 순간을 말합니다.
- 푸시(Push) 마케팅
기업이 소비자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밀어내는' 공급자 주도의 마케팅 기법입니다. 니즈가 형성이 되지 않은 소비자에게 니즈르 설득하고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 폴(Pull) 마케팅
소비자가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를 '끌어당기는' 소비자 주도의 마케팅 기법입니다. 이미 니즈를 가진 고객이 스스로 브랜드를 선택하도록 유도하고 판매하는 방식이며, 마케팅 과정에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합니다.
- 폭포 효과(Watherfall Effect)
목표하는 고객 집단 내에서 집단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상위층을 공략하는 마케팅에 설명하면 전체 집단에 그 효과가 빠르게 확산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상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꼭 이를 활용하여 원하는 성과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우리 화이팅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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