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자영업의 시작_마케팅 종류 (감성, 가격, 시장, 고객 관계, 고급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감성(Sensibility)에 대해 알아봅시다!
- 감성 마케팅
체험 마케팅 중의 하나로 브랜드와 관련된 긍정적인 감정부터 즐거움과 자부심 같은 강한 감정끼리 감성적 체험을 제공합니다.
- 걸리시(Girlish) 마케팅
10대 소녀 취향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성인이 된 후에도 10대 소녀처럼 어려보이고 싶은 욕구가 늘어남에 따라 생겨났습니다.
- 키덜트(Kidult) 마케팅
Kid와 Adult의 합성어로 유년시절 즐기던 장난감이나 만화 등에 향수를 느껴 이를 다시 찾는 성인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 래디컬(Radical) 마케팅
상식을 뛰어 넘은 기발한 아이디어로 승부하는 소위 '튀는 마케팅' 기법을 의미합니다. 고객과 연대감을 구축하고 장기적인 전략을 추구합니다.
다음은 가격(Pric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스키밍 전략(Skimming Pricing)
초기의 고가 정책을 취하여 단기간 많은 이익을 실현한 후 시장 확장에 따라 가격을 조정해 가는 전략입니다.
- 침투 전략(Penetration Pricing)
스키밍 전략과는 반대로 저가 정책을 취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제품 차별화가 크지 않을 때 저가 정책을 통해 시장에 침투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전략입니다.
- 그린 프라이스(Green price)
상품 판매 시 제품의 무분별한 할인을 막기 위해 제 값으로 판매하며, 연중 실시하는 특별 할인 기간에 할인을 허용하는 제도입니다.
오픈 프라이스 제도(Open Price System)
최종 판매업자가 제품 가격을 결정하는 제도로서 실제 가격보다 올려서 소비자 가격을 표시하고 할인해주는 사기성을 차단하기 위해 제도업체가 아닌 대리저 등의 유통업체가 표시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시장(Market)에 대한 마케팅입니다.
- 니치(Niche) 마케팅
대중적인 시장 대신 기존의 시장을 세분화한 틈새시장을 목표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합니다. 특정 마니아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들을 집중하여 공략하는 것을 말합니다.
- 마이크로(Micro) 마키팅
시장을 상권 단위로 분류한 다음, 각 상권별 소비자의 인구 통계적 속성과 라이프 스타일에 관한 정보를 활용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키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고객 관계(Customer Relationship)
- 넛지(Nudge) 마케팅
'넛지' 는 '팔꿈치로 슬쩍 찌르다'란 뜻으로 상품의 특성을 강조하여 소비자가 그 상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전통적인 마케팅과 달리 더 부드러운 방법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가 자연스럽게 구매를 유도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 다이렉트(Direct) 마케팅
일반적 유통 경로를 거치지 않고 직접 고객으로부터 주문을 받아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전형적인 마케팅이 소비자에 대한 광고를 통해 소비자의 욕구를 자극하여 구입으로 연결시키는 과정을 거치는데 비해, 다이렉트 마케팅은 직접적 형태로 소비자와 거래를 실현하는 마케팅입니다.
- 관계(Relationship) 마케팅
고객 등 이해 관계자와 강한 유대 관게를 형성, 이를 유지&발전시키는 마케팅 활동을 말합니다. 한쪽으로 쏠리지 않고 기업과 고객 간 인간적인 관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컨시어지(Concierge) 마케팅
컨시어지란 관리인, 안내인을 뜻하는데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모든 것을 일괄적으로 처리해주는 가이드라는 의미에서 고객의 취향에 맞추어 항상 가까이에서 필요한 혜택을 제공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고급화 마케팅
- 귀족(Noblesse) 마케팅
로열 마케팅(Royal Marketing)이라고도 불리며, VIP 고객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의류업체들이 같은 상표라도 블랙라베이라고 하여 디자인과 소재를 고급화하여 고가에 판매했던 것에서 비롯되었습니다.
- 하이엔드(High-Ene) 마케팅
극소수의 최상류층을 겨냥한 고급 브랜드 판매활동입니다. 하이엔드는 제일 꼭대기를 지칭하는 말로 고급 브랜드를 즐겨 입는 소수의 부자층을 의미합니다.
- 매스클루시비티(Massclusivity)
'대중(Mass)'과 '특별취금(Exclusivity)'의 합성어로, 대중이 아닌 소수를 대상으로 개별 고객의 요구에 의해 한정 생산되는 고급 상품 및 고급 서비스를 말합니다.
- 임페리얼(Imperial) 마케팅
높은 가격과 좋은 품질, 고급 이미지를 내세워 소수의 고급 수요층을 공략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저는 자영업자인데요. 자영업을 하다보면 무엇보다 마케팅이 가장 중요하다라는 것을 뼈져리게 느낍니다.
다양한 메케팅 전략들을 살펴 보았는데요.
이중에서 어떤 방법으로 마케팅을 해야할지는 본인의 몫이 되겠지요.
본인의 업태와 관련하여 많은 고민이 필요한 마케팅 전략이었습니다.
다들 부자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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