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소개소

친환경 자동차(전기차, 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 연료 전기차, 클린 디젤차)에 대해 알아보기

김소장85 2024. 8. 28. 14:29
반응형

친환경 자동차(전기차, 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 연료 전기차, 클린 디젤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혜택이 많은데, 어떤 친환경 자동차가 나에게 잘 맞는지 알아볼까요?

 

 

 

친환경 자동차(Eco-Friendly Car)

기존 내연기관 대비 효율이 높고, 배출가스가 적은 자동차로, 크게 전기나 연료 전지를 사용하는 전기 자동차, 하이브리드 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카, 연료 전지차와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클린 디젤차로 나뉩니다.

 

전기차(EV : Electronic Vehicles)

전기만을 동력으로 하여 움직이는 친환경 자동차로,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나 소음이 거의 없습니다. 전기차가 보완해야 할 점도 적지 않은데, 그 중 하나가 배터리 문제이다. 최근 출시된 전기차들이 한 번의 충전으로 200km정도를 가니, 일반 자동차가 한 번의 주유로 500km 정도를 달리는 것과 비교하면 짧은 거리입니다. 또 다른 문제는 30분에서 6시간 정도 소요되는 긴 충전 시간입니다.

 

하이브리드차(HEV : Hybrid Electronic Vehicles)

'잡종, 혼혈' 등을 의미하는 단어의 뜻 그대로 두 가지의 동력원을 함께 사용하는 차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기존 자동차에 사용되던 내연기관 엔진에 전기 모터를 결합한 형태를 말합니다. 전기 모터는 차량 내부에 장착된 배터리로부터 전원을 공급받고, 배터리는 자동차가 움직일 때 다시 충전되는 시스템입니다. 차량의 속도나 주행 상태 등에 따라 엔진과 모터 힘을 적절하게 제어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시킨 것입니다. 그러나 기존 엔진에 모터까지 탑재되고 배터리도 얹어야 하기 때문에 부품수가 늘어나 무거워지는 단접이 있고, 엔진을 사용하는 만큼 오염 물질이 발생합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PHEV :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전기 콘센트에 플러그를 꽂아 배터리를 충전한 뒤 배터리로 모터를 구동해 달리다가, 전기가 떨어지는 시점에 석유 엔전을 구동하기 때문에 일반 하이브리 카보다 연비가 높다. 50~60km까지의 짧은 구간은 내연기관 가동 없이 배터리만으로 운행할 수 있어 전기차로 가는 중간 단계로 볼 수 있다. 내연 엔진의 남은 에너지를 배터리에 저장해 사용하는 일반 하이브리드 카는 외부 충전이 불가능합니다. PHEV의 장점은 급속 충전소가 필요없고, 완속 충전으로도 내연기관과 함께 충분히 장거리 주행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수소 연료 전지차(HFCV : Hydrogen Fueled Cell Vehicle)

수소와 산소의 화학 반응을 이용하는 연료 전지가 전기 모터를 구동시키는 방식의 미래형 자동차입니다. 기존 가솔린 연료를 쓰기 때문에 전기의 힘으로만 움직이는 전기 자동차와는 다릅니다. 배출가스가 없어 공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클린 디젤차(CDV : Clean Diesel Vehicle)

커먼레인 엔진기술과 배기가스 후처리 장치 등의 다양한 기술 발전을 통해 이산화탄소, 질소산화물, 분진 등이 현저히 줄어든 것이 클린 디젤차입니다. 보통의 디젤차 대비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이 25% 적으며, 동급 가솔린차 대비 효율이 높은 시스템이 장착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