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생활양식에 대해 알아보아요.
생활양식은 생을 영위하는 근거가 되는 기본적 전제와 가정을 의미합니다.
생활양식은 삼단논법에 의해
"나는 ~이다; 세상은 ~다; 그러므로, ~다"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생활양식에 따라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합니다.
인간은 우얼성이나 완전성과 같은 한 가지 궁극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이러한 목표를 향한 개인들의 구체적인 행동들은 다양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의미를 주는 삶의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각기 독특한 생활양식을 발달시킵니다.
생활양식은 한 개인이 어떻게 그의 인생의 장애물을 극복하고,
문제의 해결점을 찾아내며 어떠한 방법으로 목표를 추구하는지에 대한 방식을 결정해 주는 것입니다.(Sharf.2000)
생활양식이 어떻게 발달하는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열등감과 보상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개념들이 생활양식의 근본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아들러는 우리 모두가 어릴 때 상상이든 실제로든 열등감을 경험하고,
이것은 우리로 하여금 어떤 방법으로 보상을 하게끔 만든다고 가정하였습니다.
개인의 행동은 자기의 신체적 한계점을 의식함으로써 형성되는 것이므로,
이것은 차츰 그의 생활양식, 즉 열등감을 보상하기 위한 행동으로 나타납니다.
아들러의 견해에 따르면, 생활양식은 대부분 네살부터 다섯살때 형성되어지며,
이 시기 이후 개인의 생활양식은 거의 변하지 않습니다.
개인이 이렇게 인생초기에 형성한 생활양식은 계속 유지되어 그 후의 행동방식의 뼈대를 이룹니다.
개인의 독특한 생활양식은 그가 생각하고 느끼고 행하는 모든 것의 기반이 됩니다.
이런 점에서 아들러는 서로 연관되어 있는 세 가지 중요한 인생과제에 대해 개인이 어떻게 접근하는지를 관찰함으로써 생활양식이 이해되어 질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세 가지 인생과제는 직업, 사회, 사랑입니다.
아들러는 이러한 인생과제가 개별적인 문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상호 관련되어 있으며,
그 해결방법 또한 생활양식에 달려 있다는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그리고 인생과제는 우리가 생을 유지하고 진전시키는 이유이며
인간은 그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생활양식은 사회적 관점과 활동수준으로 구분되는 이차원적인 모형입니다.
사회적 관심은 인간 각 개인에 대한 공감을 말하며,
이는 개인의 이익보다는 사회발전을 위해 다른 사람과 협력하는 것을 뜻합니다.
활동수준이란 인생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개인이 보여주는 에너지의 양을 말합니다.
아들러는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에 따라 생활양식을 네 가지
즉, 지배형, 기생형, 회피형, 사회적 유용형으로 설명하였습니다.
지배형, 기생형, 회피형은 바람직하지 않은 유형으로,
사회적 관심이 부족하다는 공통점이 있으나 활동수준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1. 지배형
지배형은 부모가 지배하고 통제하는 독재형으로 자녀를 양육할 때 나타나는 생활양식입니다.
민주사회에서 요구하는 바람직한 시민상을 고려할 때 상대방에게 지배와 복종을 강요하는 생활양식이 적절하지 않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2. 기생형
기생형 생활양식의 주요한 특징은 의존성입니다.
이러한 생활양식은 부모가 자녀를 지나치게 과잉보호할 때 나타나는 태도입니다.
부모가 자식사랑이란 미명아래 자녀를 지나치게 보호하여 독립심을 길러주지 못할 때 생기는 생활태도입니다.
3. 회피형
회피형의 생활양식을 가진 사람은 매사에 소극적이며 부정적인 태도를 가집니다.
이러한 생활양식을 가진 사람은 자신감이 없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직면하는 것을 피합니다.
부모가 자녀교육을 할 때 자녀의 기를 꺽어 버리는 것이 이러한 회피형 생활양식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4. 사회적 유용형
이러한 유형은 높은 사회적 관심과 높은 활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들러 이론에서 이 유형의 사람은 긍정적 태도를 가진 성숙한 사람으로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표본이됩니다.
이들은 사회적 관심이 많아서 자신과 타인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한편,
인생과제를 완수하기 위해 기꺼이 다른 사람들과 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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