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
관찰학습에 대해 알아보아요.
관찰학습
반두라는 인간행동이 고전적 및 조작적 조건형성 과정을 통해서 보다는
모델이 하는 행동을 따라함으로써 학습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즉, 반두라는 행동에 미치는 모델링 영향에 대한 실험적 분석을 바탕으로
행동이 의도적 혹은 우연한 관찰을 통해서 학습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예를 들면
반두라가 보보 인형을 사용하여 유치원 아이들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성인이 보보 인형에게 공격적으로 행동한 것을 아이들이 관찰하게한 결과
그들이 보보인형과 놀게 할 기회가 주어졌을 때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두배 더 공격적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인간이 모델링을 통해 학습한다는 것,
즉 관찰학습을 한다는 것을 입증한 것이다.
반두라는 학습 혹은 획득과 수행간의 차이를 구별하였다.
관찰방법을 통해 학습된 행동은 모두 수행될 필요가 없다.
이러한 생각은 역시 우리가 실제로 행동에 참여하지 않고서는 어떤 것을 학습할 수 없다는 것을
주장하는 급진적 행동주의자들의 입장과 다르다.
우리는 관찰을 통해서 학습한 어떤 행동은 수행하고 다른 행동은 수행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우리는 인지적으로 수행의 결과에 대한 기대를 하기 때문이다.
반두라와 그의 동료들은 관찰학습엣 모델링에 영향을 주는 세가지 요인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세요인은 모델의 특성, 관찰자의 특성, 행동과 관련된 보상결과이다.
첫째, 모델의 특성은 모델을 모방할 경향성에 영향을 준다.
실생활에서 사람들은 자신과 매우 다른 사람보다는 자신과 유사하다고 믿는 사람에게서
영향을 받을 경향이 많음을 보여준다.
모방에 영향을 주는 특성으로 모델의 나이, 성, 지위, 명예, 행동의 유형 등을 들 수 있다.
둘째, 관찰자의 특성은 역시 모델링에 영향을 준다.
자존감 및 자신감이 낮은 사람들이 특히 모델을 모방할 경향성이 높다.
역시 매우 의존적인 사람이나 이전에 동조행동을 해서 보상받은 경험이 있는 사람은
모방할 가능성이 높다.
셋째, 행동과 관련된 보상결과는 모델링의 효과에 영향을 준다.
사람들은 행동이 정적 강화를 가져온다고 믿으며 행동을 모방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모델의 특별한 행동이 보상되거나 처벌되는 것에 대한 관찰은 그러한 행동이 모방될 것인가에 대해 영향을 준다.
출처 : 성격심리학 / 학지사 / 노안영,강영신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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