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소개소

켈리의 개인 구성개념 이론(기본 가정 및 11가지 추론)

김소장85 2023. 10. 24. 17:49
반응형

켈리의 개인 구성개념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켈리(1963)는 자신의 성격이론인 개인 구성개념 이론을 설명하기 위해 기본 가정과 11가지 추론을 제안하였습니다.
 
기본 가정 : 개인의 과정은 그가 사건을 예견하는 방식에 의해 심리적으로 통로화 된다.(A person's processes are psychologically channelized by the ways in which he anticipates events)

기본 가정에 사용된 용어에 대해 켈리가 해설한 주요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person)
이 용어는 우리가 일차적으로 관심 두는 실체를 지적하는 데 사용된다. 우리의 일차적 고려는 개인의 부분, 어떤 집단, 개인의 행동에서 나타난 어떤 특별한 과정보다 개인이다.
 
과정(processes)
이 용어는 심리학의 주제인 일종의 정신에너지의 존재가 일차적으로 어떤 과정이라는 것을 가정한다. 이것은 유기체가 기본적으로 행동하는 유기체라는 것을 말한다. 즉 인간은 일시적으로 활동하는 상태에 있는 대상이 아니라 그 자체가 활동의 형태이다.
 
심리적으로(psychologically)
이 용어는 우리가 다루려고 의도하는 영역의 유형을 지적하는 말이다. '심리적으로'란 말은, 과정이 그 밖의 어떤 것보다 심리적이라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과정을 심리적으로 개념화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심리학은 행동을 설명하기 위한 일군의 체계이다.
 
통로화된(channelized)
이 용어는 우리가 개인의 과정을 광대한 빈 공간에서 허우적거리는 것으로서 보다는 통로의 네트워크를 통해 조작하는 것으로 생각한다는 것이다. 네트워크는 유동적이며 자주 수정되지만 구조화되어 있으며 개인의 행동번주를 촉진하고 제한한다.
 
방식(ways)
이 용어는 통로가 목적에 대한 수단으로서 확림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통로는 개인이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 창조한 책략에 의해 설정된 것이다.
 
그가(he)
방식의 주체를 강조한 말이다. 즉 조작이 이상적으로 수행될 수 있는 방식보다는 차라리 개인이 조작을 선택하는 방식을 강조한다. 각 개인은 다른 방식을 만들고 이용하며, 그가 선택한 방식이 그의 과정을 통로화한다.
 
예견하는(anticipates)
이 말은 우리가 이론 내에서 예언적 및 동기적 특징을 형성하는 것이다. 과학자의 원형처럼, 인간은 예언을 추구한다. 그의 구조화된 통로의 네트워크는 그가 미래를 예견할 수 있도록 미래를 지향하여 이끄는 기능을 가진다. 예견은 개인 구성개념 심리학을 밀어주는 이끄는 것이다. 
 
사건(events)
인간은 궁극적으로 실제적 사건을 예견하는 것을 추구한다. 우리가 심리적 과정을 현실과 관련하여 이해한다는 것을 뜻한다. 예견은 단순히 그 자체를 위해 수행되지 않고, 미래현실이 보다 훌륭하게 설명될 수 있도록 수행된다. 인간을 조바심으로 감질나게 하는 것은 과거가 아니라 미래다. 인간은 항상 현재의 창을 통해 미래로 나아간다. 
 


 
켈리는 이러한 성격에 대한 개인 구성개념이론의 기본적 가정을 바탕으로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11가지 추론을 제안하였다. 그가 제안했던 추론과 그것에 대한 주요한 의미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구성개념 추론
개인은 사건의 반복을 해석함으로써 사건을 예견한다.(A person anticipates events by construing their replications.)
이 추론은 반복되는 사건들간의 유사성 때문에, 우리가 미래에 그러한 사건을 어떻게 경험할 것인가를 예견하거나 예언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개별성 추론
사람들은 각자가 갖는 사건의 구성개념에 있어 서로 다르다.(Persons differ from each other in their instruction of events.)
이 추론은 개인이 사건을 해석하는데 있어 보이는 개인차를 강조한 것이다. 즉 사람들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사건을 지각하고 해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조직화 추론
각 개인은 특성적으로, 예견하는 사건에서 자신의 편의를 위해, 구성개념들간의 서열 관계를 수용하는 어떤 구성개념 체계를 발전시킨다. 이 추론은 두 개의 서로 배타적인 대안적 구성개념을 가저한 것으로, 구성개념이 양극적임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우리가 정직에 대한 견해를 가진다면, 역시 우리는 거짓에 대한 개념을 가져야 한다.
 
■ 선택 추론
개인은 자신을 위해 이분법적 구성개념에서 어느 하나를 선택하며, 그러한 선택을 통해 개인은 자신이 가진 체계의 확장과 정의르 위해 더 큰 가능성을 예견한다. 이 추론은 개인의 선택 자유를 가정한 것으로, 개인은 자신에게 가장 부합하게 작동하는 대안적 구성개념을 선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개인이 선택한 구성개념은 그에게 예견되는 사건의 결과를 예언하도록 허용할 것이다.
 
■ 범위 추론
구성개념은 사건들의 유한한 범위만의 예견을 위해 편리하다. 이 추론은 구성개념의 편리함 혹은 적용성의 범위를 강조한 것으로 개인의 어떤 구성개념이 단지 하나의 상황이나 한 사람에게 제한될 수도 있고, 많은 상황이나 많은 사람들에게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경험 추론
개인의 구성개념 체계는 그가 연속적으로 사건들의 반복을 해석함으로써 변화된다. 이 추론은 새로운 경험에 대한 노출을 강조한 것으로, 인간은 끊임없이 경험을 통해 자신의 구성개념을 검증하여 불필요하고 부적절한 구성개념을 수정하고 대체해 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 조절 추론
개인의 구성개념 체계에서 변화는 변형된 구성개념들이 위치하는 편리함의 범위 내에서 구성개념들의 침투성에 의해 제한된다. 이 추론은 구성개념의 새로운 경험에 대한 적응을 강조한 것으로, 구성개념의 침투성에 따라 새로운 요소를 편리함의 범위에 투과시키거나 받아들이도록 허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어떤 구성개념은 새로운 사건 및 경험에 개방적이며 그러한 사건이나 경험에 의해 수정되고 확장될 수 있다.
 
■ 분열 추론
개인은 추론적으로 서로 비교할 수 없는 다양한 구성개념 하부체계들을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 공통성 추론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이 사용하는 것과 유사한 경험의 구성개념을 사용하는 정도에 따라, 그의 심리적 과정은 다른 사람의 심리적 과정과 유사하다.
 
■  사회성 추론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구성개념 과정을 해석하는 정도에 따라, 그는 다른 사람을 포함하는 사회적 과정에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이 추론은 인간의 대인관계를 강조한 것으로, 우리는 타인이 생각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타인이 어떤 행동을 할 것인가를 예언하려고 노력하며, 그것에 따라 우리의 행동을 수정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응형